뇌간 및 소뇌 뇌졸중 환자에서 보행관련 활동평가척도로서의 한글판 버그균형검사=

Abstract

목적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은 보행과 이동 등의 일상생활 수행을 보다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영위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소뇌와 뇌간의 뇌졸중 환자는 운동실조와 근약증 등으로 균형 잡기가 힘들고 보행 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뇌간과 소뇌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여러 보행 관련 활동들과 한글판 버그균형검사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환자의 보행 능력을 대변하는 한글판 버그균형검사(K-BBS)의 임상보행지표(cutoff value)를 얻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