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뇌염 사백신의 면역원성 및 안전성에 대한 평가=

Abstract

목적: 1971년에 도입되어 오랫동안 사용되었던 일본뇌염 사백신은 백신의 면역원성과 안전성에 대한 객관적 평가 결과가 부족하며, 2002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생백신의 경우 국내의 연구결과가 거의 없는 상태이다. 또한 일본뇌염 백신의 접종 스케줄이 변경되었으나 변경된 스케줄로 접종한 후 그 결과에 대한 연구가 된 적이 없어, 사백신과 생백신 모두 일본 뇌염 백신의 면역원성과 안전성에 대한 전향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방법: 2007년 6월부터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