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 결손에 대한 fibrin matrix 자가 유래 연골 세포 이식술 후 임상 및 자기 공명 영상 결과와 생검에 따른 이식부위 연골 조성에 대한 연구/

Abstract

정상 관절에서 연골은 관절 운동 및 하중 부하 시 마찰을 감소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관절 연골이 손상 되면 점차적으로 마모와 침식이 나타나고 결국 골 성 관절염으로 이행하게 된다. 관절 연골 손상 시 내인성 회복 능력은 적어서 생리적인 재생은 제한된 수준으로 일어나므로 관절 연골 손상을 치료하기 위하여 많은 치료 방법이 연구되었고 그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이중 골막 봉합형 자가 연골 세포 이식술은 골수 세포를 자극하는 방법과는 달리 초자 연골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