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결정 세라믹 브라켓 베이스의 표면 처리에 의한 bonding/debonding 특성제어 및 효과

Abstract

심미에 대한 환자 및 술자의 기대가 증가함에 따라 교정 영역에서 세라믹 브라켓의 사용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세라믹 브라켓의 장점을 활용하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재료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강도와 투명도가 우수한 세라믹 브라켓의 디본딩 특성 개선 및 향상을 위한 것으로 디본딩 특성 향상을 위해 제안된 표면 처리의 효과 및 영향에 대하여 표면 처리 면적을 인자로 고찰하였다. 이 실험의 목적은 브라켓의 개발 과정 중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