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척골의 골결손 치료에 있어서 Demineralized Bone Matrix-Bone Morphogenic Protein-2 혼합체의 골형성능

Abstract

목 적 : 골결손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탈회골편(Demineralized Bone Matrix, 이하 DBM)과 골 형성 단백질-2(Bone morphogenic protein-2, 이하 BMP-2)의 골유도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 12 마리의 돼지의 척골 간부에 길이 2 cm의 골결손을 만든 후 실험군에 따라 DBM, DBM-BMP-2 혼합체를 이식하였으며 대조군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수술 직 후, 그리고 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