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noch-Schönlein 자반증의 재발과 관련된 위험인자

Keywords henochschoumlnlein자반증의재발과관련된위험인자

Abstract

Henoch-Shönlein 자반증 환자에서 재발과 신장 침범은 비교적 흔히 관찰되며 예후의 중요한 예측인자이다. 신장 침범의 위험인자로는 성인, 심한 복통, 혈뇨, 1개월 이상 지속되는 자반증, 재발 등이 있다. Henoch-Shönlein 자반증 환자에서 재발은 흔하지만, 이와 관련된 예측 인자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저자들은 재발의 예측 인자를 알아보기 위해 재발성 Henoch-Schönlein 자반증 환자들의 임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