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entia tsutsugamushi에서 chloroquine에 의한 doxycycline, azithromycin, rifampin의 항균력 증진

Keywords orientiatsutsugamushi에서chloroquine에의한doxycyclineazithromycinrifampin의항균력증진

Abstract

배경: 쯔쯔가무시병은 Orientia tsutsugamushi에 의해 발생하며, 급성 감염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Chloramphenicol, tetracycline, doxycycline, azithromycin, rifampin등이 효과적인 치료약으로 쓰였으나, 최근 타일랜드에서 이들 항생제에 감수성이 떨어진 경우가 보고되었다. 또한 이들 항생제는 쥐 연구에서 정균 역할 밖에 못하며, 결과적으로 인체에서 O. tsutsugamushi의 박멸이 어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