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 유전체 염기서열 분석과 약제내성 기작 연구를 위한 유전정보의 활용

Abstract

국내에서 분리된 병원성 미생물 2종(NG, AB)의 유전체 염기서열을 분석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특히 데이터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finishing을 상황별로 세부적으로 기술하였으며 이는 다양한 종류의 유전체 염기서열 분석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해 실질적인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완전하게 분석된 유전체 염기서열은 생물정보학적 기법을 통해 유전자를 예측하고 해석하였고 병인과 관련된 주요 유전자의 구조적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균주

Description

서론 1 1. 미생물 유전체 전장 염기서열 분석의 필요성 1 2. 국내외 연구 동향 2 3. 유전체 전장 염기서열 분석기술의 발전 3 4. 유전체 전장 염기서열 분석방법과 Finishing의 필요성 3 5. 미생물 유전체 전장 염기서열의 활용 4 재료 및 방법 5 1. 재료 5 2. 방법 5 (1) Draft Sequencing 5 (2) Finishing 8 (3) Annotation 10 (4) NG DNA 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