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쥐 모델에서 치자추출물 가수분해 겔을 이용한 멍의 치료효과=

Abstract

치자 (Gardeniae Fructus)는 꼭두서니과 (Rubiaceae)에 속하는 치자나무 (Gardenia jasminoides Ellis)의 열매로서 항염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민간요법에서는 치자를 빻아 밀가루에 섞어 물에 개어 치자고약을 만들고 이를 멍든 피부에 붙이면 멍이 빠진다고 한다. 하지만 치자성분이 멍 (ecchymosis)에 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연구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멍든 쥐 모델에서 치자추출물 가수분해 겔을 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