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PI3-Kinase 억제제인 HS-104의 간암 치료 및 그 기전 연구

Abstract

PI3-Kinase 활성은 암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특히 세포의 분화, 생존, 신혈관생성의 원인이 되어 종양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알려져 왔다. 최근에는 PI3 kinase을 표적하여 암생성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기 위한 억제제들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PI3-Kinase 억제제 HS-104을 개발하여 간암세포에서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HS-104에 의한 암세포의 성장 및 세포사멸, 신생혈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