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yamoya 환자의 수술 시 안전한 혈압의 범위

Keywords moyamoya환자의수술시안전한혈압의범위

Abstract

모야모야질환(moyamoya disease)은 그 원인(etiology)이 명확하지는 않으나 점차적으로 내경동맥(internal carotid artery)의 원위부가 좁아지거나 막히는 뇌 혈관 질환으로 과환기에 의해 사지의 일시적 운동 약화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직접 - 간접의 뇌 혈관 문합술 시 뇌혈류의 유지를 위해 정상 혈압 및 정상탄산상태를 유지해야 하지만 어느 정도로 혈압을 유지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하여는 논란이 있다. 마취 유도와 관련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