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서 체질량지수와 대사증후군 구성 요소의 연관성에 있어 연령과 성별에 따른 차이

Abstract

연구배경 : 비만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인임과 동시에 다른 대사관련 질환들과도 연관성이 있음이 밝혀졌다. 연령에 따라 비만의 빈도 및 대사증후군의 유병율에 차이가 있는데, 이 논문은 한국인에서 연령과 성별에 따라 비만의 지표 중 하나인 체질량지수와 대사관련 질환이 어떤 상관성을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국민건강영양조사 4차년도 조사(2007년)에 포함된 2,841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연령과 성별로 그룹을 나눈 뒤 연령에 따른 체질량지수와

Description

I. 서론 1 II. 연구 대상 및 방법 3 1. 연구 대상 3 2. 방법 3 3. 통계 분석 5 III. 결과 6 1. 대상자들의 특성 6 2. 체질량지수와 대사증후군 구성요소들의 상관관계 8 3, 대사증후군 구성요소의 비정상 결과값에 대한 연령에 따른 체질량지수의 예측능력 및 cutoff value 8 IV. 고찰 10 표 및 그림 14 참고문헌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