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및 당뇨 음경해면체에서의 Wnt 발현

Abstract

서론 : 당뇨성 발기부전은 발병율이 높으나, 경구용 phosphodiesterase5 억제제에 대한 효과가 낮다. 그래서 새로운 치료 방법이 필요하다. 발생에 많은 관여를 하는 Wnt는 최근 혈관 신생, 암 등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되어 있으나 당뇨성 발기부전과의 관련 연구는 미미하다. 이전 연구에서 Wnt는 심혈관질환, 중추신경계와 뇌의 혈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정상적인 Wnt의 발현은 태반 혈관 구조의 결핍이나 가족성 삼출유리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