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 십자 인대 재건술시 연부 조직 이식물의 경골측 고정에 대한 생체 흡수성 나사 고정의 생역학적 비교

Abstract

배경: 전방 십자 인대 재건술시 조기 가속 재활을 위해 경골부의 단단한 초기 고정이 요구된다. 생체 흡수성 간섭 나사를 이용한 경골부 연부조직 고정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으나 초기 가속적 재활을 위해서는 고정력이 불충분하여 추가적인 고정이 필요하다. 금속 고정물을 이용한 추가 고정은 연부조직 자극이나 금속물 제거술 등의 잠재적 합병증이 있다. 가설: 생체 흡수성 간섭나사(BioScrewⓇ))와 추가 고정 방법으로 흡수성 봉합 나사(Du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