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아교세포에서 분비과립 기반의 Inositol 1,4,5-Trisphosphate에 의존적인 칼슘 신호전달 체계의 존재

Abstract

별아교세포에서 방출되는 교세포전달물질은 교세포와 신경세포 사이의 뇌의 정상적 기능의 통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된다. Glutamate, ATP, D-serine, neuropeptide Y 와 같은 교세포전달물질은 별아교세포의 소낭에 저장되고 inositol 1,4,5-trisphosphate (IP3) 에 의해 유발된 세포 내 칼슘 방출을 따라서 분비된다. 아직 IP3 에 의존적인 세포 내 칼슘 저장소의 동정에 관한 연구들은 사실상 미개척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