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화된 B 세포에 대한 중간엽줄기세포의 IgE 생산조절능력

Abstract

중간엽줄기세포 (MSCs) 의 선천면역 및 적응면역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면역조절능력은 이미 알려졌으나 B 세포에 대한 면역조절능력 및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본 연구는 MSCs의 B 세포에 대한 면역조절능력, 특히 활성화된 B 세포의 IgE 생산에 대한 조절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C3H mouse의 골수로부터 단일클론 중간엽줄기세포 (cMSCs)를 분리하고, C57BL/6 mouse의 비장세포로부터 분리된 T 세포와 cMS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