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entia tsutsugamushi의 대식세포 NF-kB 활성화 조절에 관한 연구

Keywords orientiatsutsugamushi의대식세포nfkb활성화조절에관한연구

Abstract

Orientia tsustsugamushi는 세포내 절대 기생세균으로 쯔쯔가무시병의 원인균이다. O. tsutsugamushi가 인체에 침입하면 혈관내피세포나 대식세포의 세포질 내에서 증식한다. 대식세포는 미생물 감염에 의한 즉각적인 면역반응을 조절하기 위하여 NF-κB를 활성화 시키고, 그 결과 TNF-α와 같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유발을 조절한다. 그러나 O. tsutsugamushi는 대식세포에 들어가 생존하기 때문에 대식세포의 위와 같은 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