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전후 교통관련 대기오염이 영아기 모세기관지염과 어린이 천식 발생민감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목 적 출생전후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관련 대기오염과 학령기 천식 질환과의 관련성을 생애주기접근(life course approach) 방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출생 전후의 교통관련 대기오염과 영아기 모세기관지염 발생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영유아기 모세기관지염 경험에 따른 대기오염 노출이 천식 질환 발생의 민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방 법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도시·산단 등 유형별 환경성 질환 조사·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