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의 하악골에서 β-TCP와 rhBMP-2의 골 형성 효과에 대한 형태계측학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소실된 골조직의 재생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매개체인 rhBMP-2와 이들을 함유하는 지지체의 효과에 관한 연구로, 국내에서 생산된 rhBMP-2와 β-TCP를 이용하여, 토끼의 하악골 골결손부에서 신생골 형성 및 골재생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있다. 실험을 위해 36마리의 토끼의 하악골을 노출시킨 후 12마리씩으로 대조군, 실험1군, 실험2군으로 분류하고, 대조군은 다른 처치없이 결손부 그대로 두었고, 실험1군은 β-TCP를 이식

Description

I. 서 론 1 II. 연구재료 및 방법 4 1. 연구 재료 4 2. 대조군과 실험군의 설정 4 3. 시술 과정 5 1) rhBMP-2와 β-TCP의 적용 6 2) 표본 제작 과정 및 조직형태학적 분석 6 III. 결 과. 9 1. 재생된 골조직의 조직학적 소견 9 2. 재생된 골조직 정량분석 12 3. 비탈회 골조직의 형광 & 편광 현미경 소견 17 1) 형광(fluorescence lig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