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농도가 대식세포의 NO 생성 조절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쥐의 대식세포주인 RAW 264.7 세포에서 Lipopolysaccaride (LPS)에 의한inducible nitric oxide synthase (iNOS)의 발현 및 nitirc oxide (NO)의 생성을 당 농도에 따라 glucosamine이 다르게 조절하는 내용에 대해 연구하였다. 대식세포는 pro-inflammatory mediator, NO 그리고 cytokine 등을 생산함으로써 염증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대식세포에서 iN

Description

Ⅰ. 서론 = 1 Ⅱ. 재료 및 방법 = 5 1. 시약 = 5 2. 세포 배양 = 6 3. Mouse 복강 내 대식세포 추출 = 7 4. Nitrite assay = 7 5. RNA 추출과 RT-PCR = 8 6. 단백질 분석 (Immuno blot analysis, IB) = 10 7. Transfection 및 luciferase assay = 11 Ⅲ. 결과 = 12 1. RAW 264.7 cell에서 LPS 자극에 의한 NO 생성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