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쥐 좌골 신경에서 탈수초 병변의 전기생리학적 소견=

Abstract

말초신경의 손상 후 신경 손상의 정도와 회복에 대한 예후는 축삭 손상과 수초 손상의 유무 및 정도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근전도 검사는 이러한 병태생리적 신경 손상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나, 탈수초 병변에서 비정상 자발전위의 발생 여부에 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압박 손상에 의하여 탈수초 병변을 정량적으로 유발하고 이러한 탈수초 병변에서 전기생리학적 검사소견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흰쥐의 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