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nofilled 복합레진으로 와동 충전 시 flowable 레진 사용 유무에 따른 피로시험 후의 미세변연누출 비교=

Abstract

제2급 와동에서 레진으로 충전 후 중합수축에 의한 미세변연누출은 피할 수 없는 문제이며 미세변연누출을 줄이기 위한 한 방법으로 flowable 레진을 liner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다수의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 이 실험의 목적은 제2급 와동에서 nanofilled 레진 충전 시 인접면 변연에 flowable 레진을 liner로 사용유무에 따른 반복 하중 전후에 미세변연누출의 차이를 보기 위함이다. 실험 방법으로 건전한 상태의 24개의 발치 된 치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