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회사법상의 대표소송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주주대표소송은 일정한 자격을 갖춘 주주가 회사를 위하여 이사의 회사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는 소송으로서,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는 현실에서 대주주 등 회사를 지배하는 자와 이들의 선임 하에 업무를 수행하는 경영진이 부당하게 회사에 손해를 가할 때, 회사의 이익을 지키기 위하여 소수주주에게 부여된 권리이다. 그런데, 미국에서 이 제도가 19세기 이래 거의 2세기에 걸쳐서 발전하였으며, 일본은 1950년 이래, 한국은 1962. 상법 제정시부터 이 제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