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veraged Buyout의 법적 쟁점에 관한 연구=

Abstract

M&A 거래에서 인수하고자 하는 대상회사의 자산을 담보로 제공하고 외부로부터 자금을 조달하여 이를 기초로 대상회사를 매수하는 방식의 기업인수기법인 차입매수(LBO)에 대하여, 미국은 이를 적법한 거래로 인정하면서 예외적으로 주주나 채권자의 이익이 침해되는 경우 LBO채권자에게 제공된 담보권의 지위만 상실시키는 제도를 운영하여 왔고, 전체 M&A 거래에서 LBO가 차지하는 비중도 날로 증가하여 왔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대법원이 담보제공 방식의 LBO에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 = 2 제2장 LBO의 기초법리 및 현황 = 3 제1절 LBO의 의의 = 3 Ⅰ. LBO의 개념 = 3 Ⅱ. LBO의 특성 = 4 Ⅲ. LBO의 경제적 효용성 = 5 1. 일반적 효과 = 5 2. 경제적 효과에 대한 학설 검토 = 10 제2절 LBO의 자금구성 및 거래과정 = 13 Ⅰ. LBO의 자금 구성 = 13 1. 자금의 구성방법 =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