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의 쟁의대항행위에 관한 연구/

Abstract

노동법은 노사관계의 대등을 실현하고자 근로자의 쟁의권을 보장하고, 또한 이에 대한 사용자의 행위를 일정한 정도·범위에서 규제·제한하고 있다. 노동법이 사용자의 쟁의행위를 규정하고 있는 기본목적은 이를 규제하고자 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노조법에서는 쟁의행위를 노사당사자가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하여 행하는 행위와 이에 대항하는 행위로서 업무의 정상적 운영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사용자도 자신의 주장관철을 목적으로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