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저작물의 샘플링에 관한 연구/

Abstract

21세기의 디지털화가 도래하면서 음악창작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기법이 탄생하였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디지털 샘플링기법이다. 디지털 샘플링은 기존의 원저작물을 디지털형태로 변형시켜 음원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용하여 새로운 음악저작물을 창작하는데 이용하는 기법이다. 이로 인하여 명백한 샘플링 침해에 대한 우려가 대두되고 있다. 샘플링은 법적으로 원저작물에 대한 2차적저작물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 어떤 기준을 가지고 판단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창작과 표절의

Description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2 제2장 음악저작물과 디지털 샘플링 일반 = 4 제1절 음악저작물 = 4 Ⅰ. 음악저작물의 의의 = 4 Ⅱ. 음악저작물의 특성 = 5 1. 청각성 = 6 2. 소재의 제한 = 7 3. 저작물 분량의 한정 = 8 Ⅲ. 음악저작물의 구성요소와 표현의 한계 = 8 제2절 2차적형태의 샘플링저작물 = 11 Ⅰ. 2차적형태의 음악저작물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