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피해자보호/지원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매년 170여만건의 범죄가 발생하는 현실 속에서 범죄피해는 누구나 당할 수 있는 것이다. 범죄피해를 당한 피해자는 1차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고통에 신음하며, 이후 형사절차상 수사기관의 잘못된 수사관행이나 언론기관의 선정성 보도에 의해 2차 피해를 당하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범죄피해자에 대해 국가는 헌법상의 기본권 보호, 실체적 진실발견을 위한 과정인 형사절차상 발생하는 범죄피해자에 대한 2차적 피해의 방지, 신체적ㆍ정신적ㆍ경제적 피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