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에 있어 출생 시 산소공급에 따른 빌리루빈 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신생아는 출생 후 자발호흡에 의해 정상 산소포화도에 도달하면서 자궁 밖의 환경에 적응하게 된다. 분만 후 급증한 산화작용에 대처하기 위해 항산화 작용의 활성화가 필요하며 빌리루빈의 항산화 작용을 고려할 때 생리적 황달은 급격한 산화작용에 대한 대처기능이다. 그러나 이 시기 동안 일반 신생아에게 필요이상으로 산소를 공급하는 것은 신생아를 더욱 산화시키는 것으로 빌리루빈 생성을 가속화하여 생리적인 황달 이상의 빌리루빈 상승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일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