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대학병원 뇌졸중 환자의 뇌졸중 건강지식, 건강증진행위 및 건강위험지표

Abstract

연구목적: 일 대학병원 신경과, 신경외과 외래통원 및 입원한 뇌졸중 환자의 뇌졸중 건강지식정도와 뇌졸중 건강증진행위 현황을 파악하고 뇌졸중 건강위험지표와의 관계분석을 통하여 보건교육요구를 사정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방법: 2009년 10월에서 11월까지 일 대학병원 외래에 내원하거나 입원한 출혈성, 허혈성 뇌졸중 환자 중 35세 이상 뇌졸중 환자 총 80명으로부터 면접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