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욕초기 모자동실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산욕초기 입원기간 동안 산모의 모자동실 선택에 영향을 주는 제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모자동실 선택을 장려할 수 있는 실무차원의 접근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조사는 2009년 4월에서 9월까지 모자동실 체계를 갖추고 있는 경인지역 4개 의료기관에서 분만한 산모 114명을 대상으로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조사에 포함된 내용은 산모 특성, 모자동실에 대한 인지, 분만특성, 분만 직 후 피로도, 신생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