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약수행오류 예방을 위한 투약간호 Infobuttons 개발과 실무적용 평가

Abstract

본 연구는 3차 의료기관 입원환자에게 발생하는 투약수행오류 예방을 목적으로 투약간호 컨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임상정보시스템과 연계된 Infobuttons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실무 간호사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투약간호에서 Infobuttons 접근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는 3단계로 이루어졌다. 첫 단계에서는 인천지역 3차 교육병원을 대상으로 투약수행오류시 위험도가 높고 포장 등의 유사성으로 혼동하기 쉬운 집중감시약물 40종을 선정하여 투약수행오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