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음주행동 및 음주관련문제와의 관련성/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사회주민의 음주행동 및 음주관련문제, 스트레스 수준의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수준이 음주행동 및 음주관련 문제에 영향을 파악한 조사 연구 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19세 이상 일반 남녀 중 지역별, 성별, 연령별 인구 구성비에 근거한 비례할당 표집한 2000명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보조연구원들이 직접 가구 방문하여 조사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포한 후, 설문을 읽어주고 응답을 적는 1:1 개별면접방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