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포괄수가제 적용 후 결과에 대한 간호사들의 인식과 간호업무 변화=

Abstract

본 연구는 요양병원 포괄수가제 적용 결과에 대한 간호사들의 인식과 요양병원 포괄수가제 적용에 따른 간호업무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소재 150병상 이상 13개 요양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중 부서별로 2명을 임의 표출하여 설문조사 하였으며, 연구 참여에 동의한 총 110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의 도구는 환자평가표를 근거로 연구자의 임상경험과 선행연구를 참고로 개발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