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숙아 아버지의 신생아 지각과 부모 스트레스/

Abstract

오늘날 생식건강 현상은 저출산 및 핵가족 중심의 사회변화와 더불어 조산 등과 관련된 고위험 신생아의 증가가 특징적 현상이다. 이에 신생아집중치료실(이하 집중치료실)에 입원한 고위험 신생아들의 부모역할 적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대부분의 연구가 모성적응 도모에 국한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숙아 아버지와 만삭아 아버지의 신생아 지각을 상호 비교하고, 미숙아 아버지를 대상으로 집중치료실 관련 통합적 정보(이하 통합적 정보)가 신생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