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성과표를 이용한 중환자실 간호부서의 핵심성과지표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Kaplan과 Norton(1992)이 개발한 전략적 의사소통도구이자 성과평가도구인 균형성과표를 이용하여 대학병원 중환자실의 핵심성과지표를 개발하고자 시도된 방법론적 연구이다. 연구의 진행은 총 6단계로 1단계 연구대상 병원 중환자실 공통비전 수립, 2단계 중환자실 공통비전 달성을 위한 예비실천전략 확인, 3단계 균형성과표 4가지 관점에 근거한 예비실천전략의 분류, 4단계 예비실천전략 달성을 위한 관점별 예비핵심성과지표 개발, 5단계는 예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