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노인 주간보호사업의 간호중재기록 표준화를 위한 기초연구=

Keywords 치매노인, 간호기록, 간호중재분류 체계

Abstract

본 연구는 치매센터의 주간보호서비스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핵심간호중재를 개발하고, 표준 간호활동진술문 및 표준 간호활동진술문 세트를 개발하여 간호중재기록 표준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주간보호서비스를 이용하는 치매노인을 위한 표준 간호활동진술문 및 표준 간호활동진술문 세트의 개발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첫째 인천시 소재 치매센터의 실무 간호기록을 구조화하였다. 둘째 실무기록에서 나타난 간호중재와 간호중재분류(Nursing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