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gnitive Radio 시스템을 위한 Cyclostationary 기반의 신호분류와 HMM예측모델을 사용한 주파수 도약 알고리즘 연구

Keywords cognitiveradio시스템을위한cyclostationary기반의신호분류와hmm예측모델을사용한주파수도약알고리즘연구

Abstract

산업의 고도화와 발달로 인해서 주파수를 사용하는 무선서비스 및 기기들은 폭증하고 있고, 그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은 점차로 부족한 상황이 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그 대안기술로 제시되는 것이 주파수 공유 기술이다. 주파수 공유기술은 UWB로 대표되는 Underlay방식과 Cognitive Radio(CR)기술의 Overlay 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중 CR기술은 주파수를 할당 받은 우선사용자가 시간적 공간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주파수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