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iMAX 시스템에서 다중 접속 간섭에 강건한 레인징 성능 향상 기법

Keywords mwimax시스템에서다중접속간섭에강건한레인징성능향상기법

Abstract

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의 개발 이후, 고속 이동 환경에서도 고속의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한 광대역 무선 접속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3.5세대 및 4세대 광대역무선 접속 방식으로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OFDMA) 방식이 여러 표준안에서 주목 받고 있다. OFDMA 방식은 여러 사용자들에게 각기 다른 직교성을 가진 부반송파들을 할당하여 동시에 정보를 전송하는 무선 접속 방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