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hop Relaying이 가능한 UWB 기반의 Class4 능동형 RFID 프로토콜

Keywords multihoprelaying이가능한uwb기반의class4능동형rfid프로토콜

Abstract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핵심은 언제 어디서나 끊김없이 전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 어떤 상황에서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구현하는 대표적인 기술로는 무선통신 네트워크 시스템이며 RFID와 USN이 이에 속한다. RFID는 각종 물품에 소형 칩을 부착하여 사물의 정보와 주변 환경정보를 무선주파수로 전송하여 처리하는 비접촉식 인식시스템으로써 기존 바코드의 단점을 보완하여 사물의 정보화를 촉짐함으로써 향후 유비쿼터스 환경의 핵심 기술로 활용될 전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