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MO 시스템에서 간섭 제거를 위한 적응적 Coordinated Tx-Rx 빔형성 기법 및 Lattice Reduction-aided 기법

Keywords mimo시스템에서간섭제거를위한적응적coordinatedtxrx빔형성기법및latticereductionaided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단일 사용자 MIMO (multiple-input multiple-output) 시스템과 다중 사용자 MIMO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간섭 제거를 위하여 사용되는 기법들을 제안한다. 동일 안테나 간섭과 사용자간 간섭제거를 위하여 SA (Seysen algorithm) 기반의 LRA (lattice reduction-aided) 검출 및 프리코딩 기법과 사용자당 데이터 스트림 수를 선택하는 적응적 coordinated Tx-Rx 빔형성 기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