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채널 효율성 향상을 위한 TDMA 기반의 멀티채널 MAC 프로토콜

Abstract

본 논문은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채널 효율성 및 네트워크 성능 향상을 위한 멀티채널 MAC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멀티채널 MAC 프로토콜 설계에는 랑데부 문제(rendezvous problem)와 멀티채널 히든 노드 문제 등 두 개의 주요한 문제가 있다. 기존에 제안된 여러 멀티채널 MAC 프로토콜에서는 하나의 채널을 공통 컨트롤 채널로 사용하여 컨트롤 패킷 교환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였는데, 이것은 데이터 채널이 증가할수록 높은 경쟁으로 인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관련 연구 4 2.1 멀티채널 MAC 프로토콜의 동작 원리 4 2.2 멀티채널 MAC 프로토콜에서의 채널 할당 방법 7 2.3 HMCP(Hybrid Multi-channel Protocol) 11 제 3 장 TDMA 기반의 멀티채널 MAC 프로토콜 16 3.1 프로토콜 프레임 구조 16 3.2 Neighbor Discovery 20 3.3 Channel and Slot 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