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dle을 활용한 협력학습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오픈소스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중의 하나인 Moodle을 활용한 협력학습 플랫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새로운 인터넷 패러다임이라는 할 수 있는 web2.0 개념은 사용자 중심의 플랫폼 변화를 가져왔다. 이를 통해 온라인 교육분야에서는 e-learning2.0으로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으며,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고 또한 협력할 수 있는 형태의 플랫폼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그 중, 오픈 소스 LMS는 사용자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용어의 정의 = 3 Ⅱ. 온라인교육을 통한 협동학습 = 6 1. 온라인 협동학습의 필요성 = 6 2. 협동학습과 web2.0플랫폼 = 9 3. 집단지성을 활용한 협동학습 = 11 Ⅲ. 오픈소스 LMS를 통한 협동학습 = 14 1. 오픈소스 LMS의 특징 = 14 2. 오픈소스 LMS의 종류 = 15 3. Moodle의 협동 기능과 사례 = 18 4. Moodle을 통한 협동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