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스터링 기반의 CR시스템에서 가중치 협력 스펙트럼 센싱 기술의 개선연구=

Abstract

J. Mitola가 제안한 무선 인지 시스템(Cognitive Radio System: CR)은 주변 환경을 인지하여 시간적, 공간적으로 비어있는 채널을 확보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무선 인지 기지국은 페이딩 채널을 겪은 신호를 감지해야 하므로, 이를 극복해야 하는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다. 페이딩을 극복하기 위해 가중치 협력 센싱 기법이 지난 연구를 통해 제안되었다. 각 CR 사용자가 감지한 결과를 융합한 이 기술은 향상된 성능을 보여주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