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gnitive Radio 네트워크에서 QoS를 보장하는 채널 센싱 스케쥴링 방법=

Abstract

Cognitive Radio 기술은 한정된 주파수 자원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허가되지 않은 대역에서의 주파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점이 바로 채널을 센싱하는 기술이다. Cognitive Radio 네트워크에서는 현재 채널을 사용 중인 사용자를 보호하고, 사용 가능한 빈 채널을 효율적으로 선택하기 위해서 센싱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센싱 기간 동안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