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가능한 얼굴 인식을 지원하는 치환 변환 기법에 대한 고찰/

Abstract

생체 인식 분야(Biometrics)에 있어서, 취소 가능한(Cancelable) 기술은 생체 정보에 대한 보안상 이유로 그 중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그러나 취소 가능한 생체 인식 기술을 구현하는 것은 암호학적 해시 함수(Hash Function)와 같은 일방향 함수(One-Way Function)의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매우 힘들다. 치환 변환 기법[22]은 특성 벡터(Eigen Vector)와 입력된 사용자 이미지의 치환(Permutation)이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