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LAN에서 이웃 네트워크 정보를 이용한 효율적인 스캐닝 그룹 및 순서 결정 방법

Keywords wlan에서이웃네트워크정보를이용한효율적인스캐닝그룹및순서결정방법

Abstract

IEEE 802.11 WLAN에서 동작하는 단말은 현재 AP(Access Point)로부터 점점 멀어지면 신호감쇠로 인해 주변의 이웃 AP로 핸드오버를 수행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새로운 AP를 찾기 위한 스캐닝 과정은 핸드오버 지연시간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이는 끊김 없는 핸드오버를 하기에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꼽힌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스캐닝 지연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핸드오버가 임박한 단말이 선택적 채널 스캐닝을 할 수 있는 스캐닝 그룹 및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