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gnitive 기술을 이용한 UWB 시스템에서의 간섭 회피 기술=

Keywords UWB, Cognitive UWB, Cognitive Radio, Interference avoidance

Abstract

유비쿼터스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모든 사회가 무선통신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주파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주파수 자원의 고갈을 야기하였다. 이와 같이 주파수 자원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주파수 공유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다. 제안한 Cognitive 기술을 이용하는 UWB 시스템은 넓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UWB (Ultra Wideband) 기술과 채널 환경을 인지하여 사용하지 않는 비어있는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는 CR (Cogni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