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지 시스템에서 우선 사용자 보호를 위한/

Abstract

무선인지 시스템은 주변 환경을 인지하여 시간적, 공간적으로 가용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가용 채널을 사용하기 위해서 센싱, 동적자원할당, 송신 전력 조절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무선인지 시스템에서 만족하여야 하는 몇 가지 조건들 중 우선사용자(IU, Incumbent User)에 대한 간섭이 없거나 간섭량이 IU가 허용가능한 일정 값 이하일 경우에만 이용하여야 하는 특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인지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