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에너지 효율을 고려한 라우팅 프로토콜=

Abstract

무선 센서 네트워크(Wireless Sensor Network)는 어떤 현상을 감지하기 위해서 관찰 지역 내에 뿌려진 센서 노드들로 구성된다. 각 센서 노드들의 수명은 전체 센서 네트워크의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각 센서 노드는 대체로 크기가 작고 배터리의 용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하나의 센서 노드가 배터리 수명을 다하여 멈추게 되었을 때 이는 센서 네트워크의 분할을 가져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