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802.15.4에서의 AES Core와 Key Scheduling의 효율적인 하드웨어 설계에 대한 연구=

Abstract

기존에 쓰이던 유선 통신 시스템을 탈피하여 새로운 기술로 부각되고 있는 ZigBee는 무선 시스템에서 센서의 전력소모를 최대한 낮출 수 있도록 설계되어,배터리 하나로 수년간 센서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ZigbeeAlliance에서 표준화되고 있는 이 기술은 자주 전송이 이루어 지지 않으면서 저속통신을 요구하는 분야에 가장 효과적인 시스템으로서 크게 활용 될 전망이다.이 통신 시스템에서는 정보보호 수단으로 AES 암호화 방식을 표준으로 정하였